본문 바로가기

구축사례

[비하인드 스토리] 이파피루스 사람들#3 - 포스코 편

 

명품이나 고가의 물건을 살 때, 꼭 확인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품질보증서’ 인데요. 

만약 가짜 품질보증서가 판친다면 시장은 큰 혼란에 빠지겠죠. 

불과 수 년 전의 철강업계가 바로 그런 상태였습니다. 값싼 수입산 철강이 국산 철강으로 둔갑하면서 건물 안전 문제는 물론 국민의 생명까지 위협하던 심각한 상황, 철강업계 리더 포스코와 전자문서 리더 ePapyrus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손을 잡았습니다.  가짜 철강재를 쫓아낸 검사증명서  작성 시스템의 탄생 비하인드,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 철강도 짝퉁이 있나요
?

제목에 먼저 답하자면 네, 그렇습니다. 철강도 짝퉁이 있습니다.
짝퉁 철강은 국내 철강 기업들이 오래도록 골머리를 앓아 온 문제였습니다. 철강 제품은 납품할 때 품질보증서 역할을 하는 ‘MTC(Mill Test Certificate, 검사증명서)’를 발행하도록 법으로 규정되어 있는데요. 품질이 떨어지는 수입 철강재들이 위조한 MTC를 내세우며 품질 좋은 국산 제품 행세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 탓에 멀쩡한 진짜 국산 철강까지 의심의 눈초리를 받았죠. 2014년 건물 지붕이 무너져 100명이 넘는 사상자가 발생한 경주 마우나리조트 참사가 있었는데요, 불량 철강재 사용이 붕괴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되면서, 품질 보증은 더욱 중요한 화두로 떠올랐습니다.
그렇다고 철강업계가 손 놓고 있었던 것은 아닙니다. MTC 위〮변조를 방지하기 위한 노력은 이미 수 년 전부터 있었는데요. 다만 근본적인 문제가 있었으니, 바로 종이문서 기반이었다는 것이죠.


🗝️ 이파피루스
IN, 종이 검사증명서 OUT!

기존 검사증명서는 종이 원본만 효력을 인정받았습니다. 품질검사를 진행하는 여러 기관 ‘A B 기관에서 인증을 받아 달라고 고객사가 지정하면, 포스코가 검사증명서를 우편으로 A기관에 보내 도장을 받고, 다시 B기관으로 보내 도장을 받은 후 최종본을 고객사에게  는 식이었는데요. 종이 문서이다 보니 맘 먹고 덤비면 가짜 증명서 하나쯤 베껴내는 건 어렵지 않은 일이었습니다. 게다가 글자 하나라도 수정하려면 문서를 새로 인쇄한 후 또 기관들을 오가며 도장을 모두 새로 찍어야 하니, 종이도 시간도 비용도  보통 낭비가 아니었죠.

포스코가 선택한 ePapyrus 솔루션은 혁명을 불러왔습니다. 검사증명서는 전자서식으로 만들고, 이를 PDF 파일로 변환해 기관으로 보내면 검사 담당자가 본인인증 절차를 거쳐 전자서명을 합니다. 서명이 완료된 검사증명서를 고객에게 온라인 발송하면 끝! 과정 전체에서 종이를 사용하지 않는데다 비밀번호로 열람 제한도 걸 수 있으니,  전처럼 무근본 종이 문서가 진품인 척 하기 어려워졌죠. 시간과 비용이 절약된 건 덤입니다 :D



🕯️ 사무실이 등대처럼 빛나요
…! 불 꺼질 날 없었던 구축 초기

포스코의 문서개혁(!)을 주도한 ePapyrus인들, 그러나 모든 개혁이 그러하듯이 그 과정은 길고도 험난했는데요. 가장 중요한 보안과 변조 방지 기능은 물론,  납품처마다 다른 서식을 적용해야 하는 등 어마어마한 커스터마이징이 필요했습니다. ‘해 달라는 고객사와 어렵다는 개발 담당자 사이에서 발이 닳도록 뛰며 의견을 조율한 영업부, 그리고 밤새도록 골머리를 앓아 가며 필요한 기능을 구현하고 안정적인 성능을 실현해 낸 엔지니어들까지 야근과 특근의 나날이 이어졌죠🥲 다행히 모두의 노력이 결실을 맺어,포스코의 MTC 발급 시스템은 전자문서 기반으로 완벽하게 세대교체에 성공했습니다.


✔️ 국산 철강 품질도
, 국민 안전도 우리가 지킨다!

포스코 MTC 발급 시스템 구축을 계기로 철강업계에는 전자문서 = 이파피루스라는 입소문이 퍼지기 시작했습니다. 포스코와 함께 철강업계 TOP 3로 꼽히는 현대제철, 동부제철 등 다른 철강 기업의 MTC 발급까지 책임지게 된 ePapyrus는 이제 철강 기업들이 전자문서 시스템 도입 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ePapyrus인들이 구축한 PDF 기반 MTC는 품질인증 절차를 간소화했을 뿐만 아니라,  보증서 위·변조로 흔들리던 철강업계 전반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고, 믿을 수 있는 건축 자재 유통으로 안심할 수 있는 주거환경을 조성하는데 기여했습니다. 오늘도 사무실부터 가정집까지, 우리 모두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데 ePapyrus의 기술도 힘을 보태고 있습니다


     ◾ 고  객  사    포스코, e나라도움 전자증빙 솔루션
     ◾ 도입제품   
StreamDocsOutputGateway, JetStream, Hifi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