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파피루스의 전자문서 솔루션 구축 사례를 꾸준히 소개합니다. 전자문서 시스템 도입을 고민하시는 현업 담당자들과 페이퍼리스가 무엇인지 막연한 여러분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이파피루스입니다.

이번에 소개드릴 케이스는 삼성화재의 신인 RC 교육시스템입니다.

 

 

 

 


 

1. 무엇을 바꾸고자 했는가?

 

삼성화재는 지난 11월 기준 보유 고객 1,000만명을 달성했습니다. 수많은 고객에게 다양한 보험상품을 제공하고 있는 만큼 RC(Risk Consultant)라고 불리는 보험설계사 교육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신입 RC들은 첫 6개월 동안 전국 각 지역의 ‘육성지점’에서 집중교육을 받고, 이후에도 사내 손해보험대학(SSU)과 연계된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교육체계가 촘촘하다는 것은 그만큼 교육자료가 많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바로 이 점이 RC들의 고민거리였죠.

 

“강의자료 내려받는 것도 부담스러운데, 뷰어까지 꼭 설치해야 하나요? (1개월차 RC A씨)”

“힘들게 만든 강의자료인데, 외부로 무단 공유될까봐 걱정이에요. (교육 담당자 B씨)” 

 

 

기존 교육 시스템은 강의 자료를 일일이 다운로드하고, 별도 뷰어를 설치해서 열람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로도 강의를 들을 수 있는 건 좋지만, 수강생 입장에서는 데이터 요금도 걱정스럽고 뷰어 설치에 대한 거부감이 들 수 있는 상황이었죠. 게다가 강의 자료 파일이 도용될 위험도 무시할 수 없었습니다.


이런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삼성화재가 이파피루스의 통합 웹문서 뷰어, StreamDocs Vu! 를 찾았습니다.

 

 

2. 어떻게 바꿨는가?

 

StreamDocs Vu! 도입을 통해 개선된 신인 RC 교육시스템에서는 강의 자료를 다운로드할 필요가 없습니다. 전용 뷰어도 사라졌습니다. 교육 담당자가 시스템에 강의 자료를 업로드하면 수강생은 PC나 모바일 어디서든 웹 브라우저를 통해 바로 열람할 수 있습니다. 파일을 따로 내려받지 않으니 데이터 사용량이 대폭 줄었습니다. 이전에 열람한 자료를 다시 열면 마지막으로 읽었던 페이지부터 불러와 이어보기도 가능합니다.

 

삼성화재 신인 RC 교육시스템 구성도

 

교육 담당자 입장에서도 편리해졌습니다. StreamDocs Vu!는 통합 뷰어입니다. PDF뿐만 아니라 MS오피스, 한글, 이미지 등 다양한 문서를 업로드만 해도 곧바로 고화질로 열람할 수 있습니다. PDF 변환 작업이 별도로 필요한 기존 방식보다 간편하게 강의 자료를 제공할 수 있어 효율적이죠. 


보안 면에서도 효과적입니다. 다운로드 과정이 생략되고 인쇄 권한도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삼성화재만의 노하우가 담긴 강의자료 유출을 원천적으로 방지할 수 있게 됐습니다. 열람 화면에는 워터마크로 사용자 정보를 표시할 수 있어 화면 캡쳐나 촬영시 유출 경로 파악이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관리자 페이지에서 자료 등록 현황과 문서별 열람 현황을 확인할 수 있어 진도 관리도 편리해졌습니다.


열람 편의성과 보안을 한 번에 잡은 StreamDocs Vu!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