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이파피루스 블로그 귀염둥이 피터펜입니다.

 

혹시 탄소발자국이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피터펜도 어렴풋이 아는 정도...도 아니고 뭔 말인지 몰랐습니다.

그냥 단어를 몇번 지나쳐 들은 적이 있는 정도지요.

며칠 전 서핑하다가 우연히 이 단어를 마주하게 되었는데, 무슨 말인지 알고가자 싶어서 살펴보았더니...충격

 

탄소발자국(炭素-, 영어: carbon footprint)

개인 또는 단체가 직접·간접적으로 발생시키는 온실 기체의 총량을 의미한다.

여기에는 이들이 일상 생활에서 사용하는 연료, 전기, 용품 등이 모두 포함된다.

비슷한 개념으로 개인 및 단체의 생활을 위해 소비되는 토지의 총 면적을 계산하는 '생태발자국'이 있다.
출처 - 위키백과(http://ko.wikipedia.org/wiki/%ED%83%84%EC%86%8C_%EB%B0%9C%EC%9E%90%EA%B5%AD)

 

 

쉽게 얘기해서 우리가 이산화탄소 배출에 얼마나 일조하는지 정량적으로 수치를 매기는 그런 개념입니다.
그린스타트(www.greenstart.co.kr)라는 사이트에 가면 내가 배출하는 이산화까스탄소의 양이 얼마나 되는지

계산하는 탄소발자국 계산기라는 것이 있습니다.

 

내가 이산화탄소를 얼마나 배출하는지 확인하고, 경각심을 한번 갖자는 의미에서 링크 공유합니다.

 

탄소발자국 계산기 - http://www.greenstart.co.kr/tanso_20120314/main.html

 

한번씩 가서 계산기 두들겨보세요.

진짜로 계산기 두들기는 건 아니니까 문과 출신들 겁먹지 마시고...

이산화탄소가 기후변화에 얼마나 심각한 영향을 주는지,

지구가 얼마나 위기를 향해 달려가고 있는지 따위는 얘기하지 않겠습니다.

피터펜도 전문가가 아닌데다가, 지구의 미래에 대한 걱정근심을 안고 산 것처럼 허세를 부려서도 안되니까요.

그나마 탄소배출 감소에 일익을 담당하는 페이퍼리스 솔루션 기업 이파피루스의 한사람이라서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여기까지입니다.
피터펜 물러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