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피터펜입니다.

이번 포스팅의 주제는 PDF-Pro 5 기능 소개와 활용입니다.
앞으로 이 주제의 포스팅을 계속 할 예정인데요, 맨 처음 소개할 내용은 바로 블랙마킹(Black Marking) 기능입니다.

 

왜 블랙마킹이 첫번째인지 궁금하시지요? 별로 궁금해 하지 않을 것 같은데...
사실 어떤 기능을 먼저 소개할까 고민 따위는 없었습니다.

피터펜은 머리 아픈거 싫어라 해요 ㅎㅎ
PDF-Pro 5 기능 관련 컨텐츠를 구상하다가 처음부터 이 블랙마킹 기능을 소개하려고 했습니다. 운명이다

 

이제 본격적으로 블랙마킹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니다.

 

▶ 블랙마킹 Balck Marking

PDF 문서에서 특정 글자(텍스트)를 선택해 검은색 띠로 가려 볼 수 없게 하는 기능

 

별로 쉽죠?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모르시는 분은 당췌 모르실테고 PDF라는 포맷은 보안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원본 문서를 PDF로 변환할 때 인쇄, 주석추가, 복사 같은 것들을 제한 할 수 있지요.
(안되는 프로그램도 있지만 PDF-Pro 5는 가능합니다. 상세한 얘기는 다음에 한번 다뤄보기로 합니다.)

 

블랙마킹 기능은 특정 문자를 선택해서 가릴 수 있으니 PDF의 기본 보안설정 보다 한수 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쓰면 원본 문서를 새로 편집하거나 PDF 문서를 편집하거나 할 필요 없이  나만의 비밀로 간직하고 싶은 텍스트를 손쉽게 가릴 수(감출 수) 있는 겁니다.

 

블랙마킹한 부분은 검색에도 걸리지 않을 뿐더러 다시 원래대로 복구할 수도 없습니다. 보안성 짱!
따라서, 원본 PDF 문서를 보존하고 싶다면 블랙마킹 적용 후에 다른 이름으로 파일을 저장하거나, 처음부터 복사본으로 작업을 해야 합니다.

원본에 블랙마킹을 씌우고 저장을 해버리면 원래대로 되돌릴 수 없으니 반드시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멘붕은 이파피루스가 해결해 드릴 수 없습니다.

 

이런 기능이 있는 PDF 프로그램은 아직 보지 못했습니다.

혹시 다른 PDF 프로그램에서 이 기능이 발견했다면 제보 사절입니다. 그냥 혼자 비밀로 간직하세요. ^^;;

 

자, 이제 블랙마킹에 대해 이해를 했으니 이해를 못했으면 위로 가서 다시 읽으세욧! 어떻게 써먹는지 보도록 하죠.

먼저 PDF-Pro 5로 블랙마킹할 대상이 있는 PDF 문서를 엽니다. Acrobat으로 열지 말고...

 

그리고 프로그램 창의 왼쪽에 있는 패널 버튼들 중에서 가장 아래에 있는 녀석을 찾아 클릭합니다.

클릭하면 바로 오른쪽에 블랙마킹 창이 나옵니다.

 

이제 문서에서 블랙마킹할 글자를 검색란에 입력하여 검색합니다.
그러면 그림처럼 검색한 글자의 목록이 나옵니다.


검색 결과에서 텍스트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그 텍스트가 있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이 때 검색 결과로 나온 글자에는 까만색 배경색이 더해서 표시되는데, 단순한 표시일 뿐 블랙마킹은 아니니 헷갈리지 마세요. 검은색이라고 다 블랙마킹이 아닙니다

 

이제 블랙마킹을 적용해 봅시다.

검색 결과 리스트에서 텍스트 앞에 있는 체크박스를 클릭해 블랙마킹할 대상을 선택합니다. 그림에서 ①
여러개를 한번에 할 수도 있으니 블랙마킹하고 싶은 것들을 콕콕 클릭해서 체크 표시 하면 됩니다.

 

선택이 끝나면 리스트 아래에 [선택한 결과를 블랙 마킹 표시]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림에서 ②
그러면 그림의 ③ 처럼 선택한 텍스트에 빨간색 테두리가 생깁니다.

간색 테두리가 그려진 텍스트가 블랙마킹 대상이라는 표시입니다.

 

여기서 궁금한 점이 생깁니다. 들어보면 궁금해질껄요?
"글자를 선택하고 나서 바로 블랙마킹을 적용하지 않고 왜 귀찮게시리 표시를 먼저 하는가? "

 

앞에서 말했듯이 블랙마킹은 한번 적용하면 되돌릴 수 없습니다.
그래서 블랙마킹할 텍스트가 맞는지 확인을 하는 단계를 두어 좀 더 안전하고 확실한 작업이 되도록 한겁니다.

다 여러분들의 정신 건강을 위한 것입니다~

 

이렇게 블랙마킹할 텍스트 선택이 끝나면 리스트 아래에 있는 [블랙마킹 적용] 버튼을 클릭해 블랙마킹을 적용합니다.

 

위 그림이 블랙마킹한 결과입니다.
블랙마킹이 된 부분에는 원래 PDF-Pro 5라고 곱게 써 있었지요.

 

보시다시피 사용은 쉽습니다만 결과는 강력합니다.정말이에요, 아예 원래대로 되돌릴 수도 없더라니까요~!

요긴하게 쓰일 때가 반드시 있을 것이니 꼭 기억해 두셨다가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시험 족보 같은 것 돌릴 때 그냥 알려주기에는 너무 아까운 내용이 있다면 블랙마킹 기능으로 살짝 지워버리는 것도...

 

간략하게 요약하면서 이번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집에 가자~

 

요약

▶ 블랙마킹은 PDF 문서 안에 있는  특정 텍스트에 검은색 띠를 입혀서 보이지 않게 하는 기능이다. 울트라 최첨단.

▶ 블랙마킹 기능은 텍스트에만 적용할 수 있다. 이미지는 노땡큐.

▶ 블랙마킹을 하고 파일을 저장하면 두번 다시 원래대로 되돌릴 수 없다. 사본으로 작업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