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이파피루스 블로그 포스팅 에이전트 피터펜입니다.

 

바짝 마른 더위가 계속 되고 있습니다.

주말부터는 비가 내린다는 소식이 있긴 하지만, 지금은 더위가 짜증을 증폭시키는 것을 어쩔 수가 없네요.

뜬금 없이 웬 투정이냐...

 

뭐, 더위는 더위고, 포스팅은 포스팅이니까 일단 달려보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PDF-Pro 5 기능 중에 워터마크 기능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워터마크는 PDF 문서에 특정한 글자나 그림을 삽입하여 일종의 표식을 하는 겁니다.

이 워터마크는 쓰임새가 많습니다.

출처나 저작권를 밝혀 놓기 위해 쓸 수도 있고, 경고용으로 쓸 수도 있고, 특정 메시지를 전할 수도 있지요.

맘만 먹으면 내용을 볼 수 없게 하는데도 쓸 수 있습니다.

그야말로 쓰는 사람 마음대로지요.

 

바로 실습 들어갑니다.

일단 PDF 문서를 하나 엽니다. Adobe 뭐 어쩌구...그런 얘기는 이제 안함?

 

 

메뉴에서 [워터마크 추가(W)] 항목을 찾아 클릭합니다. 메뉴의 위치는 위의 그림을 참고하시고...

 

 

워터마크 추가 창의 모습입니다.

창을 열면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텍스트(워터마크를 삽입하는 날짜와 시간)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하기 전에는 적용되지 않으니 안심하세요. 별 걱정을 다...

 

이 창에서 설정할 수 있는 것은 입력할 텍스트 또는 이미지, 워터마크의 위치와 모양, 워터마크를 적용할 페이지 범위 입니다.

하나 하나 설명하기 보다는 적용된 모습을 보는게 낫지 않을까요? 귀찮구나?

 

  

위의 그림 보이시죠? 네!!

배포 금지!! 라는 단어를 워터마크용 텍스트로 입력하고, 글꼴과 글자 크기, 글자 색을 설정했습니다.

워터마크의 위치도 페이지의 왼쪽으로 치우치게 했고, 회전을 적용해서 글자가 기울도록 했으며, 불투명도를 50%로 해서 투명하게 만들었습니다.

 

참고로, 워터마크의 위치를 상세하게 설정하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위치 및 모양 항목에 보면 숫자를 입력할 수 있는 가로 거리, 세로 거리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여기에 숫자를 넣으면 워터마크의 위치를 좀 더 미세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한가지 유의할 점은 위치 및 모양 항목에 보면 9개의 위치 설정 버튼이 있는데, 기본인 가운데 위치 버튼을 선택했을 때는 미세 조정을 할 수 없습니다. 왼쪽이나 오른쪽, 위나 아래, 대각선 네 방향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 가로 거리와 세로 거리를 입력해 적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하시구요~

 

위의 설정으로 해서 삽입한 워터마크의 결과입니다.

요렇게 원하는 위치에, 원하는 글꼴과 색과 모양으로 텍스트 워터마크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워터마크로 넣고 싶다면 텍스트 대신 이미지를 찾아서 선택합니다.

아래와 같이 스텝을 밟으세요. 갑자기 스텝을 왜...

 

Step One   - [이미지] 탭을 클릭

Step Two   - [...] 버튼을 클릭해 워터마크로 삽입할 이미지 파일(JPG 파일만 가능)을 찾아 선택

Step Three - 너비와 높이를 조정해 이미지 크기 조정

 

그 밖에 워터마크의 위치나 모양, 페이지 범위 설정하는 것은 텍스트 워터마크와 같습니다.

 

 

그렇게 적용한 이미지 워터마크입니다.

투명도를 조정해서 본문에 있는 글자들이 보이도록 했습니다.

만약에 투명도를 주지 않으면 완전히 가려져 보이지 않겠지요. 읽는 사람은 복창이 터질테고.

 

마지막으로, 워터마크를 문서에 완전하게 적용시키려면 파일을 저장해야 합니다.

한번 저장하면 되돌 수 없으니 원본을 보존하길 원한다면 다른 이름으로 저장 메뉴로 저장하시길 권합니다.

 

여기까지입니다.

설정 방법이 어렵지 않아 굳이 설명을 드리지 않아도 사용하실 수 있겠지만, 요긴하게 쓰일 수 있는 기능이라 자랑 차원에서 포스팅 해봤습니다. 결국은 그거였냐...

 

그럼 이만 물러갑니다.

안녕히 계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