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PDF-Pro

[급질현답] 텍스트 편집이 안돼요~!!

이파피루스 2012. 8. 6. 17:29

급질)

PDF-Pro 5로 PDF 문서 안에 있는 텍스트를 편집하고 싶은데, 새로운 텍스트를 추가하는 것만 되고 텍스트 이동, 텍스트 편집은 전혀 되지 않아요? 프로그램을 왜 이따위로 만드셨나요? 왜 그럴까요?

 

현답)

난관에 봉착하셨군요. 해결 방법을 알려면 일단 원인에 대해 알아야겠지요. 화내지 마시고...

피터팬이 알려드립니다.

 

PDF로 변환하기 전의 원본 문서가 이미지라면 텍스트 편집을 할 수 없습니다.

PDF 문서 안에 있는 텍스트를 편집하기 위해서는 해당 PDF 문서가 그 텍스트의 폰트, 글자크기 같은 정보를 갖고 있어야 합니다.

원본이 DOC, HWP, TXT 같은 문서일 경우 텍스트 정보를 따로 갖지만(그 원본 문서에는 텍스트 정보가 따로 있습니다) 이미지 파일은 텍스트와 이미지를 구분하지 않고 그냥 통째로 PDF로 변환합니다(그림에서 텍스트를 따로 구분해 내려면 별도의 OCR 기능이 필요합니다).

 

 

이것은 이파피루스 부설연구소 인정서입니다. 되게 옛날꺼네...

원래 종이로 되어 있는 인정서를 스캔해서 이미지로 만든 다음에, 다시 PDF로 변환했습니다.

 

PDF 입장에서는 종이문서 안에 있는 텍스트 정보를 따로 분석해낼 수가 없습니다.

PDF 입장에서는 글자고 뭐고 그냥 이미지의 일부분 뿐이죠.

그래서 이런 문서의 경우 텍스트가 즐비한데도 텍스트 편집을 할 수 없는 것입니다.

 

 

 

급질)

원본 문서가 일반 문서 파일인데요? 누굴 바보로 아나~ DOC 파일을 변환한 파일이라고 확인했지 말입니다.

 

현답)

아항~ 그러셨군요. 그렇다면 위의 상황과는 좀 다르지요.

 

원본 문서가 분명히 DOC나 HWP, TXT 같은 일반 문서인데도 불구하고 텍스트 편집이 안되는 때가 있습니다.

이것은 보안 옵션을 걸어 텍스트 편집을 할 수 없도록 한 경우입니다.

 

보안이 적용되었는지는 PDF-Pro 5의 [파일] => [속성] 메뉴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문서 속성 창에는 설명보안이라는 두 개의 탭이 있는데 보안 탭에서 현재 문서의 제한 사항을 알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을 보면 문서 변경 항목허용 안됨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경우 PDF-Pro 5의 텍스트 변경 메뉴가 아예 비활성됩니다.

대신 텍스트 이동과 텍스트 삽입은 가능합니다.

 

 

 

이 보안을 해제하려면 (위의 그림처럼) 보안 제거 메뉴로 가서 새로운 보안 설정을 해야 합니다.

 

 

 

이때, 이미 보안 설정이 되어 있으므로 암호를 입력하라는 창이 나오게됩니다.

물론 암호를 모른다면 새로 보안 설정을 할 방법은 없습니다. 보안 설정을 한 사람에게 물어보는 수 밖에는...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피터팬의 자기 혼자 현답은 여기까지입니다.

 

피터팬, 물러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