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2년 1월 1일부터 한컴오피스 뷰어를 쓰려는 모든 기업과 단체에 서면으로 사용권 신청서를 받게 된다. 기존 조건은 특정 행위에 한해 서면을 통한 사용권 신청을 요구했지만, 이제 기업과 단체에 포괄적인 서면 승인을 받아가도록 만든 것이다.

- zdnet, 2011년 12월 28일 [새해부터 HWP 보려면 한컴 허락 받아야] 기사 중 발췌

아주 어이없는 라이선스 정책을 한컴이 만들었네요. 한글 파일을 보는데 필요한 한글 뷰어를 사용할려면 일일이 공문을 만들어서 자기들한테 허락을 받아야 한답니다. 뷰어 설치하는 데 공문으로 허락을 받으라는 정책이라…아마 MS가 이런 정책을 만들었다면 당장 외산 독점 SW 기업의 횡포라며 토종 SW를 키워야 한다고 애국심에 호소했을테죠. 도대체 망해가는 한컴을 살려준 게 누군데 저런 말도 안되는 라이선스 정책을 만들었는지 이해가 안가네요. 자기만 먹고살고 나머지 업체들은 죽으라는 얘기와 진배 없는 얘기입니다.

설사 공문까지 받아들인다 하더라도 그 과정에서 한컴은 가만히 앉아서 다른 업체들이 갖고 있는 고객사 정보를 고스란히 확보하는 것이고 그걸 자기 영업에 써먹을 수 있겠죠. 우리 같은 PDF 업체는 직접 경쟁이 되니까 자기들 PDF 변환 프로그램을 제안할테구요. 우리 나름의 목소리를 내고 비판적인 여론을 환기하는 방안에 대해서 연초부터 고민 좀 해봐야겠습니다.

- comment by Jungho Seo

※ 기사 원문을 보시려면 글상자에 있는 기사 제목을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