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이파피루스 블로그의 초특급 포스팅 에이전트 피터펜입니다~

 

날씨가 가물어서 큰일이네요. 비가 이렇게 그리운 적도 없던 것 같습니다.

영화 쇼생크탈출에서 팀로빈스의 비맞던 모습이 무척이나 부럽습니다.

지금 이 상황이 그 상황과 같다고 생각하나?

농사 짓는 분들 마음은 아마 저보다 더 타들어갈텐데요, 기우제를 지내는 마음으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비야, 어서 내려라!!

 

PDF-Pro 5의 깨알같은 기능들을 소개하는 시간, 이번 시간은 링크 만들기 기능을 소개합니다.

PDF-Pro 5의 링크 만들기 기능은 PDF 문서에서 그 문서의 다른 페이지나 다른 파일, 웹주소, 다른 PDF 파일의 특정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를 페이지에 직접 삽입하는 기능입니다.

 

PDF 문서 안에서 참조해야 할 부분이 있을 때나, 다른 파일을 참조해야 할 때, 또는 웹사이트 따위로 바로 연결해야 할 필요가 있을 때 쓰면 제격이지요.

거두절미 하고, 바로 실습 들어갑니다.

 

일단 PDF 파일을 하나 엽니다. 아직도 Adobe Reader로 여는 분이 계시진 않겠지요...

 

링크를 만드는 메뉴는 [도구(T)] => [고급 편집(A)] => [링크 만들기(L)] 입니다.

귀찮으시다면...

 

 

메뉴 툴바에서 쇠사슬(다른 마땅한 표현이 없어서...) 버튼을 클릭하세요.

이렇게 쉬운 방법을 두고 왜...

 

 

이제 마우스 커서의 모양이 바뀌고 링크를 삽입할 영역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링크 영역은 사각형입니다. 똥그라미 왜 안되냐고 묻지 마세욧! 누굴 진짜 포토샵으로 아나...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한 채로 마우스를 드래그하면 위의 그림처럼 파란색 영역이 표시됩니다.

원하는 영역으로 잘 맞춘 다음 마우스 왼쪽 버튼에서 손가락을 용감하게 번지점프라도 하냐... 떼면 됩니다.

링크를 설정할 영역의 최소 크기는 잘 모르겠고(3200%로 와면 키우고 눈꼽만하게 만들어도 됨) 최대 크기는 화면이 허락하는 한 무한대입니다.

 

이건 별로 필요 없는 얘기니 이하 생략합니다. 궁금해서 못참겠다 하시는 분은 댓글 남겨주세요.

그거 아니라도 제발 댓글 좀 남겨주세요. 뭔 반응이 이렇게 없어서야... T.T

 

 

(눈물 그치고) 영역 설정이 끝나면 위의 그림과 같은 링크 설정 창이 뿅~ 하고 나타납니다. 뿅~ 소리는 안나요 -.-

모두 네 개의 링크 동작 항목이 있습니다. 하나씩 알아보곘습니다.

 

페이지 이동

지금 보고 있는 PDF 파일의 특정 페이지로 순간 이동하도록 링크를 설정합니다.

페이지 이동을 선택하면 위의 그림 같이 페이지 번호를 입력하는 창이 뜨고, 원하는 페이지 번호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설정 끝입니다.

 

파일 열기

이건 따로 스크린샷 따지 않았습니다. 따지 않았다가 뭐니...

글자 그대로 특정 파일을 링크하는 기능이고, 이 설정을 하면 파일 탐색기가 열립니다.

링크하고 싶은 파일을 찾아서 선택하면 설정 끝입니다.

 

웹페이지 열기

 

모든 문제의 답은 지문에 있습니다. 갑자기 뭔 소리냐...

웹페이지 열기라는 항목 이름처럼 글자 그대로 웹페이지에 바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URL 항목에 연결하고 싶은 웹페이지 주소를 신나게 입력하세요.

 

다른 PDF 파일 열기

 

어릴 때 영재 소리 듣고 크신 분들은 PDF 파일 열기가 왜 따로 있나 싶으실 겁니다.

앞에 파일 열기 항목을 선택하면 그만인데 말이죠.

하지만 사연 없는 인생이 어딨겠으며 핑계 없는 무덤이 어느 동네에 있겠습니까?

PDF 파일 연결 항목을 따로 둔 것은 그림에서 보듯이 특정 PDF 파일의 특정 페이지를 바로 연결할 수 있기 때문 아니겠습니까?

되려 물어보면 어쩌라는 거냐...

 

[...] 버튼을 클릭하면 탐색기 창이 나옵니다. 일단 링크할 PDF 파일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페이지 번호' 항목에 링크한 파일의 특정 페이지 넘버를 입력하면 그 페이지로 바로 연결되는 링크가 완성됩니다.

 

이렇게 설정이 끝나면, 링크 영역으로 설정된 부분은 마우스 커서를 가져갔을 때 손가락 표시가 나옵니다.

클릭하면 설정한대로 바로 동작하지요.

 

요긴하게 쓸 수 있는 기능치고는 너무너무 사용법이 쉽습니다.

당장 뭘 어떻게 하시라는 것은 아니고, 기억해 두셨다가 필요할 때 쓰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하고 피터펜은 물러가겠습니다.

안녕히 계세요~